무사고가 있고 완전 무사고가 있고 그런데 대략 이런 시식으로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톡 박아서 찌그러지거나 긁히거나 파인경우 외장재인 부분만 볼트를 풀어서
교체를 한다고 했을 때 차량운행에 미치는 영향은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엔진에 문제가 생긴것도 아니고, 미션이나 제동창치?에 문제가 생길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문콕이 몇개 있는데 사고차냐 라고 물어보는게 더 정확할 것 같네요.
그런데 팔때는 무사고라고 써놓고 팔기 때문에 의미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웃긴게 내가 중고차를 구매해올 때 그 차가 단순 교환이 있으면 무사고라고 하면서
내가 중고차상에게 차를 판매할때는 그걸 또 사고라고 해서 값을 깎는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러면 실제 성능점검표에 나와있는 자동차 사고 표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국민 중고차 시장 엔카 국룰 성능점검표
엔카에서 대충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표시가 되어있는데요. X는 교환이라고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이게 기본 국룰입니다. U는 통상 문콕같은거라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외판에 있는 1랭크, 2랭크와 골격(뼉따구)에 A랭크, B랭크, C랭크는 뭔얘기인지 알아봅시다.
외판 1랭크, 2랭크, 골격, A랭크, B랭크, C랭크 설명
외판부위 | 1랭크 | 1.후드 2.프론트휀더 3.도어 4.트렁크 리드 5.라디에이터서포트(볼트체결부품) | |
2랭크 | 6.쿼터패널 7.루프패널 8.사이드실패널 | ||
주요골격 | A랭크 | 9.프론트패널 10.크로스멤버 11.인사이드패널 17.트렁크플로어 18.리어패널 | |
B랭크 | 12.사이드멤버 13.휠하우스 14.필러패널 (A, B, C) 19.패키지트레이 | ||
C랭크 | 15.대쉬패널 16.플로어패널 |
중요한것은 B 랭크 중에서도 12 사이드멤버, 13 휠 하우스입니다. 여기 사고가 난 차량은 그냥 거르세요
주행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걸러도 충분하구요 단순교환으로 된 X 표시가 있는 사고의 경우 감가가 많이 되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 시 아주 적은 금액으로도 대형차나 수입차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차량은 웬만하면 디젤 차량보다는 휘발유 차량을 고르는 것이 오래탈 수 있습니다.
디젤은 엔진 기관의 구조상 오래 탈수가 없습니다.
가능하면 가성비로는 독일 폭스바겐이 제일 좋을 것이며, 토요타도 좋은 선택이지만 아직 반일 감정이 있는 시점에서
구매하기가 조금은 꺼려지는데요...차는 정말 잔고장 없이 엄청 좋다고합니다. 렉서스 ES300H 같은거 정말 좋아보이는데
선뜻 중고매물에도 손이 안가네요. 그렇기에 현기차가 좀더 잘 만들어 주기를 바랄뿐입니다.
엔카에서 중고차 고르기
연습을 해봅시다.
외판 오른쪽 휀더 교체 했네요 가격은 엔카에서 G80으로 조회 했을때 제일 싼 차량입니다. 2016년 식 20만인데
2천만원 가량 되네요. 이정도는 경미하니 크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여윽시 킹갓 벤츠 16년식 10만 탄 벤츠가 2340만원입니다. 왜이리 싼가 했더니 보시면 좌측 휀더 교환
리어 패널 트렁크 플로어 교환이 있었네요 뒤에서 때려박았나 봅니다.
보험 이력까지보면 깔끔한데 외제차는 뭐 긁히기만해도 100만원은 그냥 나옵니다. 그런데 이 2개의 사고는
하나는 800만원, 하나는 460만원이네요. 이러면 걸러야합니다. 통상 250만원 이상이면 큰 사고로 보고
외제차 사고 유무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1년 공부하고서 이정도 까지 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부해야 됩니다. 공부는 끝이 없으니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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