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근 5년 사이 중고차를 2대를 구매 했습니다. 첫 차는 같이 일하던 과장님 차(2006년식)를 2017년에 100만원에 샀습니다. 그냥 간단한 수리 정도(타이어, 엔진오일, 머플러, 브레이크 등등) 수리하면서 탔는데 수동이라 운전하는 맛이 있었지만 동부간선에서의 지옥을 경험해보면 역시 차는 오토미션이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두번째 중고차는 2020년 9월, 전세담보를 좀더 빌려 중고차를 샀습니다. 시작은 2019년 말부터 어떻게 살지를 고민했으며 지나다가 중고차 사기관련 영상들도 많이보고, 역시 중고차 신이라는 닥신TV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BMW 520D를 추천했지만 외제차 수리비를 감당하느니 차라리 눈을 돌렸고, 역시나 아반떼부터 보기 시작하다가 그랜져HG 까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눈팅만 1년을 하니 내가 내가 아닌 사람이 됩니다.)
결국 제네시스DH(2015년식,17만 G380, 1950만원)을 샀습니다.
이제 고려해야할 팁들을 소개해 봅니다.
통상 연봉의 1/2 되는 가격의 차를 사는것이 적당합니다.
연봉이 4000만원이라면 2000만원으로 차값을 지불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뜻입니다. 연봉이 4000만원이면 월 소득이 거의 290정도 될겁니다. 그렇다면 2000만원짜리 차를 3년 할부로 구매할 경우 매월 납부하는 금액은 이자를 포함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월 할부금이 60만원 정도 됩니다. 물론 1000만원 정도 선수금을 넣으면 30만원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월 280정도 버는 사람인경우 다른데 허투루 쓰지말고 차라리 차가 필요하다면 미리 대출을 일으켜 차를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60/280 이면 대략 월급의 1/4이 조금 안되는 금액이니 충분히 생활의 어려움을 느낄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차값 * 10% 정도의 여유자금이 필요합니다.(세금, 보험료 등등이 필요해요. 어차피 보험은 카드로하면되긴한데 취득세정도는 현금으로 처리하시는게 낫습니다.)
저는 중고차에 한표입니다. 다만 중고차의 경우는 300만원정도 되는 10년넘은 준중형을 사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를 운행하다보면 생각보다 돈이 많이들고 바로 면허 따고 차를 사는 경우는 주차 및 스스로 사고를 내는 경우가 높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해서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2021년 3월 13일 롯데 옥션에 올라온 매물입니다. 모닝이 많은데 크루즈도 보입니다. 다만, 경매 시작가 이기때문에 5~10%정도 더 높은 금액에 낙찰을 받아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오프라인으로 가서 뭐 엔진룸에 물컵 올리고 엔진오일 찍어보고 해봐야 미션이나 엔진에 문제있는지 모릅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구매했는데 경매장을 이용했습니다. 뭐 법원에 경매로 넘어간 물건 그런게 아니라 기업체들이 대량으로 구매한 임원차량 및 영업차량(이건 알수가없습니다.)을 3년에서 5년정도 리스로 타다가 이제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매물을 구매했는데 결과적으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차량점검도 경매 대행업체에서 사진으로 다 확인해서 보내주고, 심지어 마음에든 매물같은경우는 담배냄새가 난다고 자체적으로 패스하시는 모습에 새삼 감동받았습니다. 차량 등록 및 대행업무가 다 포함된 금액으로 33만원정도 내는데 어차피 경매로 조금 싸게 사는걸로 퉁친다고 생각하면 인천, 부천 찾아가서 허탕치느니 차라리 나을것으로 생각됩니다. K카 같은경우는 업체에서 담당하기에 어차피 사원들이 받는 월급이 정해져있어 눈탱이가 심하지않지만 그만큼 차량 가액이 올라가게됩니다. 선택은 자유이니 온라인으로 경매라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중고와 새것의 차이는 명확합니다. 간혹 아예 1년, 1000KM 미만의 차를 한 10%정도 할인한 가격으로 사신분도 있는데 그건 또 기본적으로 중고차라고 보기에는 가격적인 메리트와는 조금 먼 느낌입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지만 중고차로 구매하지만 새차같은 느낌이 있을뿐이지 새차가 아니라는 점은 알고 구매하셔야합니다. 물론 새차를 뽑아도 결함이 있는 경우가 있다는 것도 말입니다. 저는 새차를 샀을때 결함이 있을 경우가 기분이 더 나쁠것으로 예상되어 차라리 중고차를 샀을 때 결함이 있는것이 낫지 않겠나 싶어서 중고차를 선택했습니다. 친구들은 모두 새차를 구매했구요.
중고는 중고일뿐 새것과는 차이가 있다는것! 싸고 좋은거 없지만 비싸고 안좋은건 있을수 있다는것!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인기글
중고차 고르는 방법 - 사고차 등급 구별(1랭크, A랭크 등등)
무사고가 있고 완전 무사고가 있고 그런데 대략 이런 시식으로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톡 박아서 찌그러지거나 긁히거나 파인경우 외장재인 부분만 볼트를 풀어서 교체를 한다고 했을 때 차량운행에 미치는 영향은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엔진에 문제가 생긴것도 아니고, 미션이나 제동창치?에 문제가 생길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문콕이 몇개 있는데 사고차냐 라고 물어보는게 더 정확할 것 같네요. 그런데 팔때는 무사고라고 써놓고 팔기 때문에 의미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웃긴게 내가 중고차를 구매해올 때 그 차가 단순 교환이 있으면 무사고라고 하면서 내가 중고차상에게 차를 판매할때는 그걸 또 사고라고 해서 값을 깎는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러면 실제 성능점검표에 나와있는 자동차 사고 표시에 대해서 알.....
https://qkdvodus.tistory.com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계급도, 등급표(2021년 11월기준)
출처는 다나와 입니다. 다나와 진짜 주가가 10년 연속오르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컴퓨터만 나오는지 알았는데 언젠가 보면 가전도 올라오고 자동차도 보이고, 핸드폰도 나오고, 점점점 더 많은 상품카테고리가 늘어나더군요. 최근 타이어 호갱 당하면서 속상해서 올려봅니다. 중고차 구매시에도 해당 차량에 끼워져 있는 타이어를 보면 이전 차주가 어떤 마음으로 차량을 관리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엔카에서 확대해서 보시면 잘 보이니 타이어 부분은 차량을 고른 후 제일 마지막으로 보면 좋습니다. 이전에 타던 차는 CP672를 그냥 끼워줬습니다. 일반형이고 뭐 7만원정도 선에서 교체했던거 같습니다. 근데 이번에 제네시스 바꾸고 한짝에 25만원주고 타이어를 갈아보니 와....이거 호갱나오기 정말 좋은 부품이 또있구나......
https://qkdvodus.tistory.com
엑셀 스크롤바 줄이기 안될때 조치 방법(Feat. 개체를 시트 밖으로..)
이런 식으로 될 때가 많다. 엑셀에서 스크롤바가 줄이기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많은 문서들이 나온다. 방법은 모두 같다. 내용이 없는 맨 아래 행을 클릭하여 Ctrl+Shift+↓ 를 눌러주고 삭제 후 저장하면 스크롤바가 내용이 있는 제일 하단에 위치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안되는 건 마찬가지인 경우가 있어서 포스팅을 한다. 엑셀 스크롤바 줄이기 안될때 쓰는 방법(구글링 해봐도 안되죠?) 1) 일단 위와 같이 행(열)을 선택하고 Ctrl+'-'(마이너 스키)를 눌러 행(열)을 삭제해준다. 2) Ctrl+S를 눌러 저장을 하고 스크롤바가 정상으로 돌아왔는지 확인한다. 3) 안 돌아왔을 경우 다시 한번 행(열)을 선택하고 Ctrl+'-'(마이너 스키)를 눌러 행(열)을 삭제해준다. 4) Ctrl.....
https://qkdvodus.tistory.com
2023년 국산 타이어 계급도 업데이트
1) 타이어 계급도 승용차 컴포트형 2023년에도 역시나 돌아온 타이어 계급도 입니다. 문득 지난 글들을 돌아보다 2023년이 지났다는 사실에 2022년 버전으로 작성해놓은 글을이 조회수가 떨어지는것 같아 이렇게 타이어 계급도를 업데이트 해드립니다. 저는 금호 마제스티 솔루스9 TA91을 사용중인데요 크게 차이라기 보다는 그냥 넥센은 싸구려라는 인식이 있어서 마제스티를 사용 중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데요. 솔직한 입장으로는 제조사마다 하이엔드급은 거의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결국에 그렇게 생각해보면 광고가 큰 부분을 차지할텐데 저는 마제스티라는 단어가 좀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위에있는 타이어는 컴포트형으로 일반적인 도로에서 사용하기에 좋은타이어입니다. 2) 스포츠형 타이어 계급도 확.....
https://qkdvodus.tistory.com
2022년 국산, 수입 타이어 계급도 등급도 정리(한국, 금호, 넥센, 미쉐린, 컨티넨날, 브릿지스톤 등)
최근 기준으로 다시 업데이트 되고 단종될 상품은 단종됐고 신제품이 추가됐습니다. 차 주인이 차를 얼마나 아끼는지 보려면 타이어를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반떼라고해도 미쉐린을 끼고 다니는 차주가 있는 반면 BMW를 타는 차주지만 넥센의 저가모델을 끼고 다니는 차주도 있습니다. 물론 저가 타이어를 낀다고 차를 아끼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고가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는 차주는 어느정도 차에 대한 애정이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이 사항은 중고차를 고를때 마지막으로 필터링 해주시면 정말 깨알 도움이 되는 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산 타이어 계급도 SUV 타이어 계급도도 참고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수입 타이어 계급도 수입 타이어는 제가 산 차는 컨티넨탈이 순정으로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지금은 마제스티 .....
https://qkdvodus.tistory.com
자가 포경수술 대신 스트레칭으로 대체 가능
목차 1) 포경의 종류 2) 포경 해야돼 말아야돼? 3) 포경 극복 스트레칭 방법 4) 스트레칭시 주의할 점 1) 포경의 종류 사실 외국에서는 성기의 상태를 구분한다든지 그렇지는 않은데 유독 한국에서는 구분을 하죠. 한국식으로 포경을 구분해 볼까요. 저희는 흔히 포경을 자연포경이냐 아니냐로 구분하죠 자연포경이 아닌상태를 우리는 진성포경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처럼 발기시에도 귀두가 껍질에 둘러싸여있는 상태가 진성포경이라고 불리죠. 아마 이글을 진지하게 보시는 펨코인분들의 버섯은 대부분 이 상태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자연포경인 상태는 뭘까요? 우리들이 흔히 알고있는 자연포경은 평소에도 껍질이 벗겨져있는 상태를 자연포경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자연포경은 종류가 2가지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알고있는 자연포경과 .....
https://qkdvodus.tistory.com
'증고차 고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휠 얼라이먼트?? 캐스터, 토우, 캠버 값 알고 갑시다. (0) | 2022.10.23 |
---|---|
중고차 고르는 방법 - 사고차 등급 구별(1랭크, A랭크 등등) (6) | 2022.10.23 |
4WD 과 AWD의 차이점 (0) | 2021.01.05 |
침수 차량 구별하는 방법(중고차 사기 어렵다...) (0) | 2020.08.28 |
중고차 고르는 방법(엔진 점검) (0) | 2020.06.19 |
중고차 연식 vs 킬로수(거리수) 고르는 법 (0) | 2020.05.13 |
댓글